결제기기(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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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매장카드결제 기기전문 2024. 12. 2.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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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역에 서는 열차는 전부 통일호에서 승격된 전역 정차 무궁화호였다. 이후 1986년 와부읍 조안출장소가 승격하여 탄생한 면이다. 면소재지는 조안리이며, 관할 법정리는 조안리, 능내리, 삼봉리, 진중리, 송촌리, 시우리이다. 진중삼거리 이북으로는 북한강로가 이어지며 45번 국도로 지정되어 있다.[6]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조안면 삼봉리에 남양주시유기농박물관을 만들고 금남리 하수처리장을 이용해 물놀이장과 피아노폭포를 조성했다. 온통 농촌 풍경인 개발이 잘 되지 않는 지역이며, 일패동에는 군부대(73사단)와 예비군훈련장이 있어[3] 개발에 제한을 많이 받는다.

시내버스 편은 서울시내버스인 2228(구 166-2)번이 15~25분 간격으로 2008년 말까지 운행했었다. 상행선은 제천발 청량리행 무궁화호 2회가 아침에 정차했고, 안동발 청량리행 무궁화호 1회가 저녁에 정차했다. 다만 체육문화센터는 이패동의 기존 자연부락들보다 다산신도시 지금지구와 더 가깝다.

가장 가까운 도회지 격인 동네가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인지라, 별내면 청학리처럼 생활권이 온전한 구리 생활권과는 거리가 있던 지역이기도 하다. 지금은 중앙선이 터널로 통과해서 가지만 예전에는 팔당호반을 따라서 달렸으며, 중앙선이 직선화되고 버려진 폐선 구간을 활용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었다. 구리시, 남양주시 초등학생들은 한 번이라도 이 행사에 참여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화도읍 샛터삼거리까지 이어지며, 거기서 경춘로, 신경춘로 (46번 국도)와 합류한다.

왕숙신도시 2지구 및 양정역세권개발사업의 사업구역이 양정동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며, 우선 양정역세권에는 R&D센터 등을 유치할 예정이다. 2022년 3월에 대성리로 연장되어 대성리에서 출발하는 노선이 되었으나 과도한 운행시간으로 인해[2] 1년도 지나지 않아서 땡큐 58-3번으로 분리되었다. 지금동에서 시작해 금곡동이나 와부읍과 이어져 있는 2개의 4차선 도로가 양정동을 통과하는데 그 도로에는 인도가 설치가 안 되어 있고, 금곡동에서 시작해 양정동을 지나 와부읍을 이어주는 도로에도 인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조안면 일대는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음식점 규제가 있으며, 음식점 영업허가가 나지 않는 곳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덕소 - 시우리를 잇는 남양주 버스 63, 남양주 버스 88-3이 있는데, 전자는 다산로 - 북한강로를 따라 양수리를 거쳐 송촌리, 시우리로 가고 후자는 덕소에서 월문리를 거쳐 시우리로 가는 노선이다. 이것으로 음식점 허가가 나지 않은 상태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조안면 일대의 음식점 중에서는 허가없이 불법으로 영업하는 음식점이 있는가 하면 허가가 났어도 불법, 편법으로 영업[3]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면으로 보면 서울과 가까우며 수도권 전철이 지나가는 것만 제외하면 강원도 춘천시 신사우동보다 개발이 안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유기농박물관은 적자로인해 조광한 시장이 당선된 후 유기농박물관을 폐관 후 정약용 펀 그라운드라는 시설을 들어서게 하였다.

1906년 광주군 초부면이 양주군으로 편입되었다.

이 외에도 북한강변을 따라 운행하던 대성리에서 출발하여 금남리, 삼봉리, 송촌리, 조안리, 양수리, 능내리를 거쳐 다산유적지로 가던 56번과 피아노폭포, 백월리로 가던 30-9, 30-19번이 있었으나 58번으로 통합되었고, 출발지가 마석시내로 바뀌었다. 이 외에도 와부읍 월문리와 조안면 시우리를 잇는 도로인 고래산로가 있다. 양수리에서 출발한 버스가 조안면사무소, 조안리, 능내역, 능내리, 팔당리 등을 훑고 덕소, 도농, 구리, 청량리역 등을 연계해주었다. 이것을 강원도 춘천시 신사우동과 비교하면 신사우동에서 신북읍과 이어진 4차선 도로 옆에는 인도가 설치되어 있어 춘천시 신사우동에서 신북읍까지 걸어다니는 것은 안전하게 다닐수 있지만 양정동에서 지금동, 금곡동, 와부읍까지 걸어가려면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이다.

도로는 1990년대 후반에 서울과 양평군을 잇던 다산로 - 북한강로 - 양수로 구간의 교통체증으로 인해 기존 6번 국도를 아예 터널과 교량을 이용하여 직선화했다.. 복선전철 개통 후부터는 운길산역이 이를 대신한다.

각각 일패는 정곡리(鼎谷里), 이패는 봉두산리(鳳頭山里), 삼패는 마산리(馬山里)였고, 원래는 사패리(평구리, 平丘里[2])도 있었다고 한다.

철도는 중앙선 능내역이 있었다.

중앙선 전철, 강변북로, 북부간선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가 지나가서 교통은 동네 규모치고 편리하다. 조안면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은 다 전과자. 이는 양평양서우체국에서 집배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이다.

다산 정약용 생가와 남양주시 종합촬영소, 수종사가 있어 관광객이 많이 오기도 한다.

2022년 12월 기준 인구 10만명 을 돌파하면서 부천시 신중동에 이어 10만명을 돌파한 행정동이 되었다.

남양주시 공식 주장에 따르면 옛날 양정 양씨가 개척해 살던 집성촌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설과 조선 중엽 전주최씨의 양정재(養正齋)라는 묘막이 있어 양정이라고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이 쪽은 위의 마패(馬牌)와 달리 위패(位牌)의 수와 관련되었다. 신중동이 분동되며 행정동 인구 1위, 읍면동 중에는 경남 양산의 물금읍, 같은 남양주의 화도읍에 이은 3위이다.

운길산을 비롯한 산들이 면 한가운데에 있어 불편한 점도 있다. 또 다른 설은 3명의 청풍 김씨의 신도비가 있어서 삼패, 두명의 신도비가 있어 이패, 일패는 신도비가 하나여서 그렇게 불리었다는 설도 있다.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면.


얼마나 사람이 적으면 동 지역인데도 초등학교조차 없으며[4][5] 아파트나 빌라단지도 없다. 팔당댐도 여기에 걸쳐 있다. 과거에 단선 전철 운행 장면이 많이 남아있는데, 전원일기 촬영지였으니 가능했다.

舊 도농동에 속해있던 곳으로 관할하는 법정동은 다산동 일부와 도농동 전역이다. 다시 송촌리 경유 삼봉리(유기농박물관)까지 연장되었으나 해당 구간의 수익성이 낮은데다가 전철 대비 소요시간이 길어서 20~30분 간격으로 운행하다가 계속해서 60~90분 간격으로 감회되어 왔다. 우체국 관할구역은 더욱 이질적인데, 바로 이웃한 와부읍을 포함한 구리, 남양주 대부분 지역들이 의정부우편집중국에서 담당하지만, 여기는 하남시, 양평군, 가평군처럼 동서울우편집중국에서 담당한다. 이패동에 체육문화센터가 있고, 삼패동에 양정역이 있다. 따라서 화도읍까지 들어가는 노선이 생겼다. 하행선은 청량리발 안동행 무궁화호 1회가 정차했다.

면 내에 있는 음식점 중에서는 불법영업을 하는 음식점도 있는데, 불량식재료를 쓰고 비위생적인 상태로 운영하거나 음식점으로 허가받고 유흥업소로 운영해서 불법영업이 아니라 음식점이 들어설 수 없는 곳에 음식점을 차려놓고 영업을 해서 불법영업이다. 6번 국도(경강로)는 조안IC를 통해서 진출입이 가능하다. 이런 규제 때문에 '불법이지만 조안면 주민들 없인 지역경제가 어렵다', '조안면 원주민이 살려면 아무것이 없으며 불법이라도 해서 먹고 살아야 된다.

하술하다시피 舊 도농동 위치에는 경의중앙선 도농역 전철이 있으며, 진건지구 신도시 지역에는 서울 지하철 8호선 다산역이 있다.

최근 그린벨트가 풀리면서 후에 개발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높아졌으며, 역세권개발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하위 법정동명이기도 한 일패(一牌), 이패(二牌), 삼패(三牌)에 대한 명칭의 유래는 여러 설이 있는데 과거 조선시대에 이 곳에 평구역(平丘驛)이라는 이름의 역참이 위치해 있었는데[6] 마패(馬牌)에 표시 된 역마(驛馬)의 필(匹)수 혹은 역마의 연결순서에 따라 일패, 이패, 삼패, 사패로 불리었다는 설이 대표적이며 그 다음으로 지지를 받고 있는 설은 기수패(旗手牌, 또는 기패꾼)이라고 하여 임금의 거둥 때나 왕실행사 때 깃발과 같은 의장(儀仗)을 담당하는 부역에 마을 사람들을 동원하기 위해 지정되었다는 설도 있다.', '불법영업을 하지 않으면 농사 말곤 딱히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말이 남양주시청 직원과 조안면 주민에게 나오기도 했으며, 이 문제로 여러차례 적발되었는데도 계속 영업을 하다가 국가기관의 강제폐업조치로 망해버린 음식점인 봉주르[4]도 있다. 하지만 경강로의 정체가 상당히 심하다는게 흠. 관련 보도내용이 나오는 시사메거진2580 자료를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드라마 전원일기에서도 나오듯 으레 '읍내'로 간다고 하면 위에 나온 양수리, 덕소, 교문리(구리시), 마석 순서로 많이 오가는데, 지리적 여건의 변화에 따라 경강로 및 중앙선의 의존도가 높아진 데다 당연히 해당 교통 축선에 있는 지역들이 하남시보다 일찍 발전되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광주의 일부였던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광주, 양평 생활권에 걸친 지역이었지만 팔당댐 건설로 인해 저지대가 수몰되는 것은 물론 강력한 상수원 보호구역에 들어가면서 한강 이남으로 이동하는 것이 까다로워졌다. 와부읍처럼 다산위탁센터에서 담당하면 의정부에서 담당할 수도 있다. 이후 2228번이 폐선되고 167번으로 대체되었으나 노선이 운길산역으로 소폭 연장되었다.

다산 정약용 생가가 있는 마현마을[5]에서 열리는 다산문화제는 남양주시의 대표 축제이기도. 일제강점기 때인 1914년 와공면과 함께 와부면으로 통합되었다가 1940년 2월 14일에 와부면 조안출장소가 조안, 능내, 삼봉, 진중, 송촌, 시우리를 관할하게 되었다